Spring

Spring /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Dear-J 2025. 3. 21. 23:09

스프링 프레임워크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언어 : 코틀린, 그루비

 

스프링 부트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스프링의 진짜 핵심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다형성의 본질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 가능

 

스프링과 객체 지향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는 다형성을 활용해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루게 지원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단일 책임 원칙(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함

하나의 책임? 모호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름)

 

중요한 기준 : 변경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원칙을 잘 따른 것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개방 - 폐쇄 원칙(OCP, Open/Closed Principle)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음

다형성 활용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개로운 클래스를 만들어 새로운 기능 구현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함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 필요

 

리스코프 치환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꺠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함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지켜야 함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나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의존관계 역전 원칙(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짐

 

 

 

출처 : 김영한,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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