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I 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 설계
회원이라는 리소스만 식별
>> 회원 리소스를 URI에 매핑
리소스와 해당 리소스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 분리
>> 리소스 : 회원
>> 행위 : 조회, 등록, 삭제, 변경
HTTP 메서드 종류
GET : 리소스 조회
POST : 요청 데이터 처리, 주로 등록에 사용
PUT : 리소스를 대체, 해당 리소스 없으면 생성
PATCH : 리소스 부분 변경
DELETE : 리소스 삭제
HEAD : GET과 동일하지만 메시지 부분 제외 상태 줄과 헤더만 반환
OPTIONS : 대상 리소스에 대한 통신 가능 옵션(메서드)를 설명(주로 CORS에서 사용)
CONNECT : 대상 리소스로 식별되는 서버에 대한 터널 설정
TRACE : 대상 리소스에 대한 경로를 따라 메시지 루프백 테스트 수행
GET
리소스 조회
서버에 전달하고 싶은 데이터
>> query를 통해 전달
메시지 바디 사용 가능, but 권장 x
POST
요청 데이터 처리
메시지 바디를 통해 서버로 요청 데이터 전달
서버는 요청 데이터를 처리
>> 메시지 바디를 통해 들어온 데이터를 처리하는 모든 기능 수행
주로 전달된 데이터로 신규 리소스 등록, 프로세스 처리에 사용
PUT
리소스를 완전 대체
>> 있으면 대체, 없으면 생성
클라이언트가 리소스를 식별
>> 클라이언트가 리소스 위치를 알고 URI 지정
>> POST와 차이점
PATCH
리소스 부분 변경
DELETE
리소스 제거
HTTP 메서드의 속성
안전(Safe)
호출해도 리소스 변경 x
멱등(Idempotent)
한번 호출하든 100번 호출하든 결과가 같음
멱등 메서드 : GET, PUT, DELETE
비멱등 메서드 : POST (같은 결제가 중복 발생 가능)
자동 복구 메커니즘
서버가 TIMEOUT 등으로 정상 응답을 못주었을 때
>> 클라이언트가 같은 요청을 다시 해도 되는가? 판단 근거
멱등은 외부 요인으로 중간에 리소스가 변경되는 것까지는 고려 x
캐시가능(Cacheable)
응답 결과 리소스를 캐시해서 사용해도 되는가?
캐시가능 : GET, HEAD, POST, PATCH
>> 실제로는 GET, HEAD 정도만 사용
>> POST, PATCH는 구현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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